소통과 존중으로 함께 성장하는 새시대를 열어갈 참되고 창의적인 용봉인

실천활동

  • 혁신복지마당 >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
  • 실천활동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 프로그램

프로그램명 운영내용
대학생 멘토링 ○ 전남대생과 멘티1~2:멘토1로 구성 총 4팀 기초 교과 학습 - 주1회 2시간씩 총 30시간 이내
교과연계
“생태문화탐방”
○ 국어과(도서관) : 학부모, 학생과 함께하는
외부 체함활동(문학기행) - 년1회(2학기)
학급 평화 수업
“공동체 신뢰 구축”
○ 평화수업
- 긍정의 이름 만들기
  • 우리공동체, 또는 학급에서 어떤 약속이 있으면 더 안전한 학급이 될 수 있는지 서로의 의견을 나누고 선정해 보기
  • 감정카드로 자기 감정 표현하기
  • 같은 상황에 다른 감정 살피기
  • 내 생애 또는 최근의 날들 중에 감정지도를 만들기
  • 학급서클, 학급생활 경험나누기
  • 존중과 협력의 학급문화 만들기
  • 1,2,3학년 각 학급별 2회기(1회기당 2시간씩 운영)총 4시간 : 4월 예정
※ 교내 생활교육 프로그램 연계
회복적 써클
(대화 모임)
○ 대상 : 학급 및 희망 그룹
- 갈등이 발생한 대상과 사전대화,본 대화, 사후대화로 연결
1. 서로 이해(상호이해)
2. 자신이 원했던 것(자기 책임)
3. 이행 동의: 미래로 나아가기 위해 행동 계획을 함께 만들고 동의 확인
교육과정
연계
  창의적 체험활동
동아리  
○ 청소년 화해놀이터(3학년-창체,상설)
- 토닥토닥‘ 소통의 리더가 되는 나와 너’
학교 내에서 발생하는 청소년 간의 갈등을 민주적이고 평화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소통의 기술을 학습
(마을단체 ‘소셜 디자이너그룹 봄’과 연계)
○ YB 밴드(1,2학년-창체, 상설)
- 교 축제 공연 및 북구 청소년수련관 동아리 지원사업 연동 운영,북구 청소년수련관 등 지역사회 재능기부로 공연 예정
  • 4월부터 매주 월, 수 방과후 2시간(2교시) 수업 참가
○ 청소년 봉사단 ‘징검다리’(1,2,3학년-창체,상설)
  • 오치종합사회복지관 연계로 1·3 세대 홀몸어르신과 손자녀 맺기 후 댁을 방문하여 말벗(월1회) 봉사 활동 및 하루 나들이
(오치종합사회복지관 연계)
○ 베이커리(1,2,3학년-창체,상설)
- 버터쿠키 등 발효가 필요하지 않은 종류로 배움
  • 지역사회에 나눔활동으로 연계(활동 시간을 봉사시간으로 탑재 (북구 자원봉사센터 연계)
○ 영화 테라피(2학년-창체,상설)
- 영화의 이해와 영화테라피소개
- 이름과 가치관 연결하기
- 꿈 실현을 위한 자원과 의지 연결해보기
- ‘내가 감독이라면?’ 잇기 놀이하기
- 행복 경험 이력서 기획하기
○ 게임활용코딩(2,3학년-창체)
- 게임식 코딩을 하거나 코딩을 이용하여 게임을 만들기도 함
진로탐색의 날
“직업인 초청”
○ 직업인을 초정하여 교실에서 미래의 나의 모습을 미리 만나 보기(10월중)
  • 전교생(15개 학급)
맛있는 이야기 보따리 ○ 마을 주민과 청소년이 만나 소통하고 그 이야기를 맛있게 만들어 봄
- 그림책을 매개체로 하여 세대공감이 이루어지는 소통의 시간을 갖고 그 이야기를 맛있게 그려냄(마을 기관 ‘복지애 숲’ 연계)
※ 광주형 주민 개방형 공모 사업 연계
뷰티(Beauty), 삶을
보테(Beante)다
○ 마을주민,학생,학부모,교직원 참여
- 1학기 천연제품 만들기(천연비누 외 3종)
- 2학기 원예 테라피 활동(자연과 함께 자신감 기르기 (분경 테라리움)외 3종
※ 광주형 주민 개방형 공모 사업 연계
통합사례 관리 ○ 학생개별 및 긴급지원
- 정서ㆍ심리적인 문제 학생들을 위해 지역사회 전문가 협력 체제를 구축하여 통합적인 지원 및 개별 사례관리
- 교육복지추진위원회 심의 후 교내 지원 및 외부 자원 연계
- 개인적으로 심리 치료가 필요한 학생들 상담비 지원
○ 가정지원
- 가정방문을 통해 가정 실태파악 및 부모 상담
진행(개입 필요시 사례관리)
  • 가족상담 필요시 외부 전문기관 연계 및 사례관리 의뢰(직접 방문 및 전화 상담)
- 교육복지 프로그램 적극적인 참여로 지역 학교 가정의 지원체제를 일원화함
- 명절 가정 선물
- 동신자활센터 연계로 김장김치 지원사업 연계
감사데이 ○ 감사·사과 데이
- 고맙고 미안했던 마음을 상대에게 전달하면서 타인을 존중하는 태도와 자기 존중감 형성
- 5월 가정의 달 기념 감사엽서 쓰기
※ 교내 생활교육 프로그램 연계
생일 축하 ○ 생일 축하 기념 사진 찍기
○ 생일 학생 개인 선물 및 학급 친구들과 자축
선물 지원(4월중 ~ 12월중)
- 해피단 활동 학생이 생일인 학생에게 생일 전날 전달하여 생일 당일 교육복지실 방문
- 사제지간 사진 촬영(출력)
- 또래간 사진 촬용(출력)
졸업식 ○ 3학년 졸업식날 꽃 선물과 축하 메시지 전달
  • 담임교사에게는 미니 꽃바구니 증정
교육복지실 운영 ○ 학생 쉼터 운영 : 보드게임, 휴식(생일파티)
○ 학생 욕구 파악, 프로그램 홍보(참여자 관리)
○ 대학생 멘토링 공부방 운영
○ 동아리 모임 및 회의, 프로그램 운영
○ 학부모 상담 및 교내·외 연계사업 회의
○ 생일축하 해피단 운영
교육복지
지원체제
구축
○ 교육복지추진위원회 협의회
○ 각 학년별 정기적인 협의회(담임교사)
○ 교육과정 운영 지원부서별 협의회
○ 교육복지사업 교직원 평가회
○ 교내외 지역사회 네트워크 구축 및 공동사업 운영 유관기관 정례회의 참석 및 안건 논의
○ 교육복지사 역량강화 연수

※ 세부 운영 내용은 변동이 있을 수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