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전
더불어 성장하는 행복한 배움 공동체
기본전략 1 => 학교 구성원의 소통과 존중
기본전략 2 => 가정, 마을, 학교 연대를 통한 통합 지원 체제 구축
기본 방향 및 실천과제
기본방향: 가정 배경과 관계없이 누구나 의미 있는 교육적 경험을 통해 자신의 잠재력을 충분히 발휘하고 미래를 개척해 가도록 지원
실천과제
- 대상학생의 체계적 관리와 생애 주기에 맞는 통합지원
- 교육적 성취위해 학생 특성에 따른 맞춤형 사업 운영
- 학교 교육공동체 강화와 지역 네트워크 구축
- 학교교육과정 속으로 들어가 모두가 참여하도록, 대상학생은 먼저 고려
교육복지공동체 운영(교육복지 네트워크 - 학생보호망 구축)
교내 연계망 구축 | 지역사회 보호망 | ||||
---|---|---|---|---|---|
교 직 원 |
- 학생을 둘러싼 학교 내 구성원의 지지망 - 담임교사, 학년별 부장교사, 상담교사, 진로교사, 보건교사 등 |
교 과 · 부 서 |
- 학교 교육과정 연계 - 교과담당교사, 학생부, 학년부 등 다양한 교과와 교사의 참여와 공유 - 창의적 체험활동 지원 |
지 역 사 회 |
- 교육취약 아동청소년의 발굴과 지원 위해 상호협력체계 구축: 오치1,2동 - 다양한 교육과정 개발과 학교의 교육력 제고 - 지역기관 연계로 학생보호망 구축 |
용봉 희망의 숲 - 교육복지실
운영방향
- “용봉 희망의 숲” 교육복지실은 학생, 학부모, 교사, 지역사회가 소통하는 만남의 장
- 학생들이 재충전의 시간을 갖는 쉼터로 제공
- 교육 프로그램들이 학생들과 만나는 교육복지 종합서비스 센터
운영내용
- 점심시간은 노래방과 교구 활용한 휴식 공간으로 이용
- 개인·집단 상담프로그램 운영 / 교육 프로그램 운영
-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 업무 공간(업무진행, 자료 보관 등)
- 각종 간담회 및 협의회
- 사업 및 프로그램 성과관리(평가) / 홍보 / 인력관리
- 지역사회 자원연계 - 물적, 인적 자원개발(통합 지원망 구축)
- 쉼터기능의 강화 - 심리․정서발달 지원서비스로 학교 적응력 향상
- 가족 기능강화 서비스- 가정방문, 학부모 상담, 가족 프로그램 운영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