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통과 존중으로 함께 성장하는 새시대를 열어갈 참되고 창의적인 용봉인

노력중점

  • 학교소개 > 교육과정
  • 노력중점

노력중점

중점1

자치ㆍ소통ㆍ나눔을 통한 민주적인 학생문화 형성

1) 목 표
가) 학급자치, 학생자치에 대한 경험을 지속적으로 제공하여 민주적이고 자율적인 학생문화가 형성되는 기초를 만든다.
나) 학생자치회가 주체적으로 만들어 가는 학교 행사를 기획, 운영하여 참여와 소통, 나눔이 있는 행복한 학교생활의 경험을 갖도록 한다.
다) 교사, 학생, 학부모, 지역사회가 함께 어울리고 실천하는 활동을 통해 행복하고 즐거운 경험을 나누고, 공감과 배려의 마음을 지닌 조화로운 인성과 시민의식을 기르도록 한다.
2) 방 침
가) 전체 학사일정을 고려하되, 매월 1회 이상 학급자치회를 열어 학생들의 참여 의식을 높인다.
나) 학생자치회 조직 시, 희망 학생을 대상으로 학생회장과 담당 교사가 면접을 통해 학생자치회 임원을 선출하는 등, 학생들에게 소속감과 자부심을 심어주어 학교 행사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게 한다.
다) 지역사회와 연계하여 학생들의 다양한 요구를 바탕으로 학생 맞춤형 동아리를 조직하여 창의적인 체험활동을 활성화한다.
라) 학기 초 적응 교육 기간을 두어 생명 존중, 학교 폭력 예방 교육, 학급별 규칙 제정 등, 안전하고 건강하며 민주적인 학생문화가 각 교실에서 이루어지도록 힘쓴다.
마) 학생자치회 중심의 학교 행사 운영과 행사를 통해 얻은 수익금은 나눔을 실천하는 데 사용하도록 한다.
바) 다양한 사제동행 체험활동 및 상담 활동을 활성화하여 학생들의 학교생활에 대한 만족도를 높이도록 한다.
3) 세부 추진 계획
가) 학급자치회와 학생자치회 활동 활성화
학생자치회실 등 학생 전용 공간을 활용한다.
매월 1회 실시하는 학급자치회 회의와 한 학기 1회 진행하는 학년 학생총회(혹은 학생총회)를 통해, 학생 의견을 수렴해 학교 운영에 반영하는 구조를 만든다.
학생자치회 부서별 활동을 활성화하여 학생자치 문화를 살린다.
나) 사제동행 체험활동 활성화
희망 교실과 동아리 부서 활동 등, 다양한 사제동행 체험활동을 계획하여 실천한다.
지역사회와 연계하고 학생들의 요구와 교사들의 의견을 반영하여 다양한 동아리를 운영한다.
다) 학생 중심 상설 동아리 운영 활성화
학생들이 자발적으로 동아리를 조직, 운영함으로써 학생자치 활동이 확산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학생 자율 동아리 활동의 활성화를 위해, 전문 강사와 예산 등 다양한 방법으로 지원한다.

중점2

전문적 학습공동체 구축을 통한 배움 중심의 수업혁신

1) 목 표
가) 배움 중심의 수업 철학을 바탕으로 학생들이 서로를 존중하며 협력을 통해 즐겁게 배워갈 수 있도록 한다.
나) 학생들의 미래 핵심역량을 기르기 위해서 교사들의 협력을 통한 주제별, 통합적 수업 모형을 개발하도록 한다.
다) ‘수업 친구 만들기’, ‘수업 나눔’ 활동 등을 활성화하여 자발적이고 헌신적인 수업 연구모임을 활성화하여 교사로서 가르침의 전문성을 확보할 수 있도록 한다.
2) 방침
가) 매주 수요일을 혁신학교 교직원 연찬의 날로 운영하여 전문적 학습공동체 활성화를 위해 노력한다.
나) 학기별 현장 맞춤형 연수를 개최하여 배움 중심 수업역량을 강화하도록 한다.
다) 월 1회 수업 나눔을 정례화하여 공동으로 연구하고 실천하는 수업 나눔 문화를 마련한다.
라) ‘블랜디드 러닝’을 위한 수업 방법 연구 및 학생 참여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학습 도구를 배우는 연구모임을 만들어 수업 전문성 향상에 노력한다.
마) 교내외 수업 연구 동아리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꾸준히 연구하는 학습공동체 문화를 마련한다.
3) 세부추진 계획
가) 혁신학교 교직원 연찬의 날 운영
교직원 연찬의 날 : 매주 수요일 5교시 수업 이후 - 여유 있는 연찬의 시간 확보
매월 첫째 주 수요일 : 교직원 의결회의 / 2시 30분부터
〃 둘째 주 수요일 : 교직원 동아리(희망주제에 따른 동아리 활동) 2시 30분부터
〃 셋째 주 수요일 : 수업나눔 (학년나눔수업 참관 및 수업 연구회) 2시 10분부터
〃 넷째 주 수요일 : 창체 동아리 (6, 7교시 블록타임 운영) 2시부터
1학년 : 1학년부 담임 및 비담임
강○, 최○○, 박○○, 곽○○, 이○○ / 전○○, 박○○, 유○○, 김○○, 주○○
2학년 : 2학년부 담임 및 비담임
김○○, 성○○, 박○○, 천○○, 이○○ / 이○○, 안○○, 최○○, 최○○, 이○○, 김○○
3학년 : 3학년부 담임 및 비담임
정○○, 박○○, 양○○, 박○○, 이○○, 박○○ / 송○○, 황○○, 고○○, 윤○○
교육행정지원팀 - 교감, 이○○, 황○○, 조○○, 박○○, 윤○○
행정실 팀 - 노○○, 김○○, 이○○, 이○○, 고○○
급식실 팀 - 나○○, 김○○, 권○○, 마○○, 진○○
날짜 주제 내용 비고 현장
맞춤형
연수
시간
3/2(화) 학년협의회 학년 수업 및 업무 협의회
3/3(수) 3월 교직원회의 월별 현안 문제 토의 의결회의(3월)
3/17(수) 교직원 동아리 교직원 동아리 편성 및 활동
3/22(월) 전문적 학습공동체 구성 수업 나눔 및 연구회 방향 공유 1
3/24(수) 전체 나눔 수업 전체 나눔 수업 및 수업연구회1 3
4/7(수) 4월 교직원회의 월별 현안 문제 토의 의결회의(4월)
4/14(수) 교직원 동아리 교직원 동아리 활동
4/19(월) 학년협의회 학년 수업 및 업무 협의회
4/21(수) 학년 나눔 수업 학년 나눔 수업 및 수업연구회1 2
5/3(월) 5월 교직원회의 월별 현안 문제 토의 의결회의(5월)
5/24(월) 학년협의회 학년 수업 및 업무 협의회
5/26(수) 학년 나눔 수업 학년 나눔 수업 및 수업연구회2 2
6/2(수) 6월 교직원회의 월별 현안 문제 토의 의결회의(6월)
6/9(수) 교직원 동아리 교직원 동아리 활동
6/14(월) 학년협의회 학년 수업 및 업무협의회
6/16(수) 학년 나눔 수업 학년 나눔 수업 및 수업연구회3 2
6/30(수) 7월 교직원회의 월별 현안 문제 토의 의결회의(7월)
7/12(월) 1학기 교육활동 평가회 1학기 교육활동 평가 및 재구상 토의 2
8/23(월) 학년협의회 학년 수업 및 업무 협의회
9/1(수) 9월 교직원의회 월별 현안 문제 토의 의결회의(9월)
9/13(월) 학년협의회 학년 수업 및 업무협의회
9/15(수) 전체 나눔 수업 전체 나눔 수업 및 수업연구회2 2
10/6(수) 10월 교직원회의 월별 현안 문제 토의 의결회의(10월)
10/13(수) 교직원 동아리 교직원 동아리 활동
10/18(월) 학년협의회 학년 수업 및 업무협의회
10/20(수) 학년 나눔 수업 학년 나눔 수업 및 수업연구회4 2
11/3(수) 11월 교직원 회의 월별 현안 문제 토의 의결회의(11월)
11/10(수) 전체나눔 수업 전체 나눔 수업 및 수업연구회3 3
11/15(월) 학년협의회 학년 수업 및 업무 협의회
12/1(수) 12월 교직원 회의 월별 현안 문제 토의 의결회의(12월)
12/27(수) 2020 팀별 교육활동 평가회 팀별 교육활동 평가 및 재구상 토의
12/31(수) 2020 전체 교육활동 평가회 전 교직원 교육활동 평가 및
재구상 토의
3
나. 현장맞춤형 연수 운영
연수 시기 연수 시간 연수 세부 내용
1학기 12 - 배움 중심 수업 디자인 연구 및 실천 사례 나눔

- 주제 통합 프로젝트 수업 연구 및 실천 사례 나눔
2학기 10
다. 수업 나눔 연구회(수다방) 운영
월 2회 정기 모임을 통해 교내 수업 나눔 및 공동 수업 디자인 활동에 대해 연구하며, 월 1회 배움의 공동체 월례회에 참석하여 수업 연구의 전문성을 신장한다.
'수업친구 만들기'와 '수업 나눔' 활동을 통해 수업 공유 및 나눔을 활성화한다.
‘블랜디드 러닝’을 위한 다양한 수업 도구 및 방법을 연구하여 수업 혁신 화가 학습공동체에 확산되도록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