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력중점
중점1
약속을 존중하는 민주시민 교육
1) 목 표
- 가) 공동체를 구성하는 민주시민으로 기본적인 규범과 약속을 실천할 수 있는 시민의식을 기르도록 한다.
- 나) 스스로 규칙을 만들고 지키는 자율적인 학생 문화가 형성되도록 한다.
2) 방 침
- 가) 학급자치회 및 학급 규칙 만들기 시간을 통해 약속의 중요성을 이해하도록 한다.
- 나) 학생 스스로 토론과 토의를 통한 회의 과정을 통해 학급 규칙 및 학교 생활 규칙을 만들어 보는 시간을 갖는다.
- 다) 일상 생활에서 실천할 수 있는 건전하고 건강한 기본 생활습관을 기를 수 있는 내용으로 한다.
- 라) 약속 실천 과정을 통해 타인 존중, 생명 존중, 학교 폭력 예방 등, 안전하고 안정적인 학생문화가 각 교실에서 이루어지도록 한다.
- 마) 약속 실천 우수 사례를 장려하고 보상하여 하나의 문화로 전파 될 수 있도록 한다.
3) 세부 추진 계획
가) 학급자치와 학생자치 활동으로 약속 만들기
- 학생이 약속을 만들어 가는 교육과정을 운영한다.
- 학급자치회 회의와 학년 학생총회 및 대의원 대회를 통해, 학생 의견을 수렴해 학교 규칙에 반영하는 구조를 만든다.
나) 등교 학생 맞이 활동
- 등교 학생 맞이 활동을 통해 안전교육 및 기초 생활교육을 실시한다.
- 실내외화를 구분하여 등교하는 문화를 만든다.
다) 급식 질서 교육
- 학년별·학급별 급식 질서 지키기
- 급식에 대한 감사한 마음 갖기와 잔반 없는 문화 만들기
중점2
자아존중감 향상 프로젝트 활동
1) 목 표
- 가) 다양한 교육활동 과정에 참여하면서 자신의 적성과 재능을 발견한다.
- 나) 성공의 경험을 통해서 성취감을 느끼고 자신감을 갖고 학교 생활을 하도록 한다.
- 다) 삶의 주체로서 자아존중감을 고취하고 삶을 능동적으로 개척하는 자세를 갖도록 한다.
2) 방침
- 가) 다양한 교육활동을 준비하여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도록 한다.
- 나) 부서별, 교과별 시상 계획을 수립하여 상장과 부상을 수여 할 수 있도록 한다.
- 다) 많은 학생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하고 신뢰성을 바탕으로 공신력을 유지한다.
- 라) 우수 사례를 게시하여 우수 학생을 장려하고 참여를 독려하도록 한다.
3) 세부추진 계획
가) 부서별, 교과별 시상 계획을 다양하게 수립하여 운영한다.
- 교과우수상, 모범상, 표창장 등 부문별로 시상계획을 수립한다.
나) 등교 학생 맞이 활동
- 등교 학생 맞이 활동을 통해 안전교육 및 기초 생활교육을 실시한다.
- 실내·외화를 구분하여 등교하는 문화를 만든다.
다) 급식 질서 교육
- 학년별·학급별 급식 질서 지키기
- 급식에 대한 감사한 마음 갖기와 잔반 없는 문화 만들기
라) 학년별 생활교육 프로젝트를 통하여 삶의 주체로서 자부심을 만들어가는 기회를 제공한다.
중점3
전 교사가 만들어 가는
전문적학습공동체(수업, 생활 나눔)
1) 목 표
- 가) 동료교사와 협업을 통해 수업 및 생활교육 전문성을 신장한다.
- 나) 배움 중심의 수업 철학을 바탕으로 학생들이 서로를 존중하며 협력을 통해 즐겁게 배워갈 수 있도록 한다.
- 다) 사춘기 특성을 반영한 중학생 맞춤 생활교육 방안을 토의와 토론의 과정을 통해 협의 하고 공유한다.
- 라) ‘학년 통합 프로젝트 수업’, ‘학년 생활 나눔’ 활동 등을 활성화하여 자발적인 교과․학년별 수업 연구회 및 학년 생활 협의회를 활성화하여 교사로서 가르침의 전문성을 확보할 수 있도록 한다.
2) 방침
- 가) 매주 수요일을 혁신학교 교직원 연찬의 날로 운영하여 전문적 학습공동체 활성화를 위해 노력한다.
- 나) 전문적 학습공동체 활동을 현장 맞춤형 연수와 연계하여 배움 중심 수업역량을 강화하도록 한다.
- 다) 전문적학습공동체의 날을 정례화하여 함께 논의하고 실천하는 공동체 나눔 문화를 마련한다.
3) 세부추진 계획
가) 혁신학교 교직원 연찬의 날 운영
■교직원 연찬의 날 : 매주 수요일 5교시 수업 이후 - 여유 있는 연찬의 시간 확보
- 매월 첫째 주 수요일 : 교직원 회의(의결 회의) / 2시 40분~
- 매월 둘째 주 수요일 : 전문적학습 공동체의 날 / 2시 40분~
- 매월 셋째 주 수요일 : 전문적학습 공동체의 날 / 2시 40분~
날짜 | 주제 | 내용 | 비고 |
---|---|---|---|
3/12(수) | 3월 교직원회의 | 월별 현안 문제 토의 | 의결회의(3월) |
3/19(수) | 생활 나눔 | 학년 프로젝트 공유 | |
4/02(수) | 4월 교직원회의 | 월별 현안 문제 토의 | 의결회의(4월) |
4/09(수) | 생활 나눔 | 생활교육 현안 협의 및 공유 | |
4/16(수) | 생활 나눔 | 생활교육 현안 협의 및 공유 | |
5/07(수) | 5월 교직원회의 | 월별 현안 문제 토의 | 의결회의(5월) |
5/14(수) | 수업 나눔 | 공동수업디자인 | 주현준(한문) |
5/21(수) | 수업 나눔 | 수업 나눔 | 주현준(한문) |
6/04(수) | 6월 교직원회의 | 월별 현안 문제 토의 | 의결회의(6월) |
6/11(수) | 수업 나눔 | 공동수업디자인 | 김병우(과학) |
6/18(수) | 수업 나눔 | 수업 나눔 | 김병우(과학) |
7/02(수) | 7월 교직원회의 | 1학기 교육과정 평가회 | 평가회(7월) |
8/20(수) | 8월 교직원회의 | 월별 현안 문제 토의 | 의결회의(8월) |
9/3(수) | 9월 교직원회의 | 월별 현안 문제 토의 | 의결회의(9월) |
9/10(수) | 생활 나눔 | 2학기 생활교육 방안 협의 | |
10/01(수) | 10월 교직원회의 | 월별 현안 문제 토의 | 의결회의(10월) |
10/15(수) | 수업 나눔 | 공동수업디자인 | 설연석(역사) |
10/22(수) | 수업 나눔 | 수업 나눔 | 설연석(역사) |
11/05(수) | 11월 교직원회의 | 월별 현안 문제 토의 | 의결회의(11월) |
11/10(월) | 수업 나눔 | 공동수업디자인 | 문은교(영어) |
11/19(수) | 수업 나눔 | 수업 나눔 | 문은교(영어) |
12/10(수) | 12월 교직원 회의 | 2025학년도 교육과정 평가회 | 평가회 |
나) 현장 맞춤형 연수 운영
연수 시기 | 연수 시간 | 연수 세부 내용 |
---|---|---|
1학기 | 4시간 | - 교직원 역량 강화 연수(워크숍) |
2학기 | 4시간 |
|
새학기 준비연수 | 24시간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