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통과 존중으로 함께 성장하는 새시대를 열어갈 참되고 창의적인 용봉인

특색사업

  • 학교소개 > 교육과정
  • 특색사업

특색 사업

학년 비전 수립을 통한 생활교육

목표

  • 가) 1학년의 학년 비전은 ‘나와 너를 소중히 여기는 우리’이다.
    이를 잘 실현하기 위해 ‘자기 이해’와 ‘존중과 배려’, ‘참여와 기여’라는 학년 교육목표를 중심활동으로 정하여, 새로운 만남이 주는 두려움과 어색함을 극복하고 자연스럽게 협력적 공동체를 이뤄갈 수 있도록 지도하고 노력한다.
  • 나) 2학년의 학년 비전은 ‘미래를 준비하며 함께 성장하는 우리’이다.
    2학년은 중학교 시절 중 가장 왕성하게 활동하며 자신의 정체성을 파악해가는 시기이고, 1학년 때부터 지속되어온 또래문화가 고착화 되려는 경향을 보이는 시기이다. 이 때문에 무엇보다 수업 시간과 학급 활동에서 ‘나를 돌아보고 너를 인정하기’, ‘다양한 활동으로 즐겁게 배우기’라는 학년 교육목표를 실현하기 위해 노력하고, 좀 더 성숙한 인격을 갖춘 학생들로 성장하도록 지도한다.
  • 다) 3학년의 학년 비전은 ‘주도적으로 미래를 탐색하는 우리’이다.
    1, 2학년 과정에서 배운 내용을 생활 속에서 실천하는 데 초점을 맞추어, ‘스스로 설계하는 나의 진로(진학)’, ‘협력과 나눔을 통한 공동 성장’, ‘자연과 공존하는 건강한 환경생태 보존’이라는 학년 교육목표를 실현할 수 있도록 모든 교과에서 실천적 배움이 드러나도록 지도한다.
  • 라) 이전 학년도에 활동하였던 내용을 좀 더 체계화하여 중학교 3개년 과정 속에서 학생들이 더 의미 있고 미래 지향적인 가치관을 형성할 수 있도록 한다.

방침

  • 가) 자신뿐만 아니라 타인을 존중하고 더불어 사는 삶의 소중함을 깨닫는 학생들로 성장하도록 학년 특색에 맞는 주제를 선정한다.
  • 나) 학년별 비전을 뒷받침할 수 있는 배움의 주제(학년 교육목표)를 선정하여, 교과 간 수업 연계 및 학생활동에 반영하여 진행한다.
  • 다) 학생․교사·학부모 모두가 주인의식을 갖고 참여할 수 있도록 학생, 교사, 학부모를 대상으로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여 추진한다.
  • 라) 학년별로 특색 있는 활동 전개를 통해 중학교 3개년 동안 수업활동, 행사활동, 학급문화 형성에 있어 일관성 있고, 의미 있는 교육과정 운영이 되도록 한다.

세부 추진 내용

1학년 목표

나와 너를 소중히 여기는 우리

주요실천과제

1. 자기 이해 2. 존중과 배려 3. 참여와 기여

주제
[3~4월]
교과 주요 교육활동
(매개 활동: 규약 제정 및 실천)
평화로운우리
(존중과 배려)
국어 - 수업(학급) 규칙 세우기
- 경청 수업
사회 - 상처 주는 말, 힘이 되는 말
체육 - 스포츠맨십
영어 - 자기소개(자기 이해 및 관계 형성)
과학 - 과학적 탐구 활동을 통한 다양성 존중하기
음악 - 용봉중 교가 합창
학년 - 5분 독서(참여 교과 중심)
학년(복지) - 회복적 생활교육(2시간 2차시)
주제
[5월]
교과 주요 교육활동
(매개 활동: 5·18)
자랑스러운민주시민
(참여와기여)
국어 - 5·18 소설 읽고 선택과 갈등 토론
사회 - 5·18 배경 및 과정, 의의
학년(체험) - 5·18 국립묘지 참배, 또는
- 오월길 걷기(문산마을~국립묘지)
학교 - 5·18 주간
주제
[5~6월]
교과 주요 교육활동
(매개 활동: 진로 프로젝트 발표대회)
더 큰 우리와 만남
(자기 이해)
국어 ② 인터뷰를 통한 진로 이해
④ 직업 및 직업인 소개 자료 제작
진로 탐색 ① 체험장소 관련 진로 학습(5주)
③ 지역의 체험장소 5곳 탐방
⑤ 진로 신문 만들기(구글 사이트도구 활용)
과학 - 과학과 나의 미래
학년 (창체) ⑥ 학교홈페이지에 공유, 또는 진로탐색 발표대회
주제
[9~12월]
교과 주요 교육활동
(매개 활동: 자유학년제 활동 나눔)
행복한 우리
(참여와 기여)
주제 예술 - 주제선택, 예술활동에서 만든 결과물 기부
진로 탐색 - 2~3학년 중간고사 때 진로체험 결과물 기부
학년 - 기말고사 기간, 바자회를 열어 수익금 기부
학년 (복지) - 수익금을 그대로 기부하거나, 수익금을 바탕으로 지역에 필요한 물품 제작 기부

2학년 목표

미래를 준비하며 함께 성장하는 우리

주요실천과제

1. 나를 돌아보고 너를 인정하기
2. 다양한 활동으로 즐겁게 배우기

통합주제 교과 주요 교육활동
(매개 활동: 규약 제정 및 실천)
1. 나를 돌아보고
너를 인정하기
2. 다양한 활동으로
즐겁게 배우기
미래를 준비하며 함께 성장하는 우리
(5분 독서와 소행성노트 쓰기)
국어 - 공감 대화 실천하기
- 마음글 쓰기
- 테마체험 및 수학여행 모둠별로 안내문 만들기
영어 - 체험활동 후 모둠별로 외국인 친구에게 소개하는 영상 유튜브에 올리기
특수 - 장애가 있는 우리반 친 구 이해하고 도움주기
기술가정 - 가족 간의 갈등 해결 방법 역할극 하기 - 미래에 살고 싶은 공간 디자인(국어+진로 연계)
진로 - 진로표준화검사로 나를 알아보기 - 체험활동 중 알게 된 다양한 직업 조사하기
체육 - 활동 이전에 준비(복장/ 자세)하는 태도
- 배려와 격려가 있는 말하기 자세
- 개인종목과 네트형 종목, 실내와 운동장 경기로 즐겁게 활동하기
- 리그전 활동
수학 - 발표할 때 경청하는 습관 갖추기 - 체험활동: 시간, 거리, 속력의 관계를 이해하고 연립방정식 이용하여 활동 코스 정하기
역사 - 체험장소와 관련된 역사적 사건, 인물 조사하기
과학 - 모둠별로 주제발표 영상 만들어 유튜브에 올리기 - 인공지능 로봇 이용한 주요 개념 알리기

3학년 목표

주도적으로 미래를 탐색하는 우리

주요실천과제

1. 스스로 설계하는 나의 진로(진학)
2. 협력과 나눔을 통한 공동성장
3. 자연과 공존하는 건강한 환경생태 보존

통합주제 교과 주요 교육활동
(상시적인 모둠활동으로 지속적인 공동성장)
스스로 설계하는
나의 진로(진학)
협력과 나눔을
통한 공동성장
자연과 공존하는
건강한 환경생태 보존
주도적으로 미래를 탐색 하는 우리 사회 - 올바른 경제생활 만들기 - 우리의 기본인권 지키기 - 환경을 지키기 위한 나만의 실천 과제 찾아보기
기술가정 - ‘진로독서’를 통한 자신의 진로 찾기
영어 - 자신의 미래 희망 직업 영어로 발표하기
과학 - 과학기술을 이용 나의 직업탐색 - 지구온난화를 줄이기 위해 내가 할 수 있는 방법 찾기
한문 - 꿈을 찾기 위한 좌우명, 성어 찾아보기
수학 - 일회용품 사용량과 생활쓰레기양의 관계 그래프로 나타내기
체육 - 협동학습을 통한 야구 수업 - 학교 주변 공원에서 유산소 운동을 통한 환경보호 활동
국어 - 환경 관련 독서 토론 및 독후감 쓰기
미술 - 컷아웃 애니메이션으로 용봉중 생활 표현 - 자신의 주변 색을 3원색으로 표현하여 자연의 색과 인공의 색 이해하기
- 스트릿아트로 주변 환경을 새롭게 이해하기
역사 - 항일 민족운동 영상 만들기


기대효과

  • 가) 학년별로 특색 있는 배움의 주제를 선정하여 1년간 지속적인 교육활동이 이루어지 므로, 학생들에게 긍정적인 자아상 확립과 타인에 대한 배려 및 존중, 나아가 사회구성원으로서 자신의 역할에 대해 단계적으로 배울 기회가 될 것이다.
  • 나) 또래 친구들과의 공감적 가치를 회복하고 이를 신장시켜 학교생활의 적응력을 키우고 긍정적인 또래 압력의 가치를 확인하여 학교생활을 만족시켜줄 것이다.
  • 다) 자신과 자신을 둘러싼 또래, 가정, 나아가 사회 및 자연에 대한 관심의 폭을 확장시켜 그 속에서의 자신의 가치를 찾고 함께 살아나가는 사회 속 자신의 존재를 찾아 갈 것이다.
  • 라) 자신의 진로방향을 설정하는 과정에서 사회적 존재로서의 자신의 가치를 확인하여 공익적 가치를 찾아 자신과 사회에 도움이 되는 진로방향을 설정하여 미래의 비전을 갖고 현재를 준비하는 역량을 갖춘 인재가 양성될 것이다.